시작하기 전 환경설정
게임을 만들어보기 전 터미널(Terminal) 창에 pip install pygame 을 입력 후 엔터를 쳐주면 pygame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해줍니다.
만약 pygame 이라는 라이브러리를 한 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해주어야합니다.
이후 pygame이 제대로 다운로드 되었는지 확인을 해주려면
import pygame
을 작성 후 디버깅을 해주면 Hello from the pygame community. 이후 주소창이 뜨며 제대로 다운로드 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ygame 이 제대로 다운로드가 되었다면 다음은 pygame.init() 을 사용하여 pygame 을 초기화해주어야 하며 반드시 필요한 작업입니다.
pygame.init() # 초기화하는 용도로 사용 ( 반드시 필요함 )
또한 화면을 설정해주어야 하므로
# 화면 크기 설정
screen_width = 480 # 가로 크기
screen_height = 640 # 세로 크기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screen_width, screen_height))
해당 코드와 같이 화면을 설정해준다면 가로크기 480, 세로크기 640의 크기를 가진 화면이 screen 이라는 변수에 들어가게 됩니다.
화면을 설정해준 후 화면의 타이틀(제목)을 설정해주어야하는데
# 화면 타이틀 설정
pygame.display.set_caption("Cheong Game") # 게임 이름
을 입력을해준다면 Cheong Game 이라는 이름이 상단바에 들어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위에 까지의 코드만을 사용한다면 창이 실행되었다가 바로 꺼지기 때문에 이벤트 루프를 만들어 게임이 진행되는 형식으로 만들어 유지되게 만들고 상단바에 존재하는 X를 누를 시 꺼지게 만들 것입니다.
# 이벤트 루프
running = True # 게임이 진행중인가?
while running:
for event in pygame.event.get(): # 어떤 이벤트가 발생하였는가?
if event.type == pygame.QUIT: # 창이 닫히는 이벤트가 발생하였는가?
running = False # 게임이 진행중이 아님
# pygame 종료
pygame.quit()
게임이 진행중이라면 True 값을 이용해 실행되게 만들고 이후 event 변수가 여러가지 이벤트를 받아드리기 시작합니다.
마우스, 키보드 등등 이벤트를 인식하며 이벤트 루프가 반복되다가 창이 닫히는 이벤트가 발생되면 게임이 False 값에 의해 멈추게 되고 끝이 나며 pygame.quit() 으로 인해 종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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