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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 앞서 이전 내용을 꼭 공부한 후 봐주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설명
1~7번까지의 글을 보고 따라하셨다면 해당 조건에 알맞는 프로그램이 완성되었을 것입니다.
- 가로크기 480, 세로크기 640 픽셀의 화면을 생성합니다.
- 빨간색 네모 모양의 캐릭터와 노랑색 네모 모양의 적이 만들어져있습니다.
캐릭터는 키보드의 상, 하, 좌, 우 의 입력키를 통하여 움직일 수 있으며, 적은 화면의 중앙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 게임은 시작과 동시에 좌측 상단에 10초라는 타이머가 지정되며 1초 마다 1초씩 감소되어 0초가 되면 2초의 딜레이 후 게임이 종료됩니다. 게임이 종료되면 타임아웃 이라는 글자가 터미널에 띄워집니다.
또는 캐릭터가 적과 충돌이 일어나면 2초의 딜레이 후 게임이 종료됩니다. 충돌로 인하여 게임이 종료된다면 충돌했어요 라는 글자가 터미널에 띄워집니다.
- 우리는 배경의 가로, 세로 크기를 지정해준 후 pygame.display.set_mode((가로, 세로)) 를 통하여 스크린을 지정해주었습니다.
- pygame.display.set_caption("이름") 을 통하여 게임의 이름을 지정해주었습니다.
- pygame.time.Clock() 을 통하여 FPS 를 정의해주었습니다.
- pygame.imgae.load("주소") 를 통하여 이미지를 불러왔습니다.
- 변수.get_rect().size 를 통하여 변수 이미지의 크기를 구해왔습니다.
- pygame.time.get_ticks() 를 통하여 현재 tick 을 받아왔습니다.
- pygame.font.Font(폰트, 크기) 를 통하여 폰트 객체를 생성해주었습니다.
- clock.tick() 을 통하여 초당 프레임 수를 설정해주었습니다.
- pygame.KEYDOWN(KEYUP) 을 통하여 키가 눌른(떼어진) 경우를 확인하였습니다.
- pygame.K_LEFT(RIGHT, UP, DOWN) 을 통하여 방향키 왼쪽(오른쪽, 윗쪽, 아래쪽) 이 눌린지 확인하였습니다.
- 변수.get_rect() 를 통하여 충돌처리를 확인하였습니다.
- 변수_rect.collidercet(변수) 를 이용해 변수끼리 충돌했는지를 확인하였습니다.
- screen.blit(변수, (x축, y축)) 을 이용하여 screen 이라는 배경 변수에 변수를 지정된 위치에 그려주었습니다.
- pygame.display.update() 게임을 계속해서 로딩시켜주었습니다.
- pygame.time.delay(ms) ms(1000 = 1초) 라는 단위에 알맞게 잠시 대기를 시킵니다.
위의 내용은 현재 코드에 사용된 함수들을 정리해둔 것입니다.
다음부터는 이것을 활용하여 피하기 게임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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